더구나 일본 정부는 어제부터 자국 신문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광고를 싣기 시작했다.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먼저 다가가 '한ㆍ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한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이틀 만에 뒤통수를 친 셈이다. 일주일간 70개 신문에 광고를 낼 예정이라고 한다. 일본 정부는 이미 내년 예산으로 영토 문제 대책비 4억엔 외에 독도 문제 국제 홍보비 6억엔(85억원)을 추가 편성했다.
일본 노다 내각은 11월 총선을 앞두고 영토 문제를 이슈화해 강경 우익 진영의 표를 얻으려는 정치적 꼼수를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민감한 과거사ㆍ영토 문제를 자극해 설령 재집권에 성공한다 해도 흐트러진 한ㆍ일 및 중ㆍ일 관계를 재정립하는 데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일본 스스로 고립무원과 자승자박을 자초하지 말고 미래지향적인 한ㆍ중ㆍ일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는 진정성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일본이 동아시아 지역에서 경제력에 걸맞은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후진적인 정치의식과 행태 때문이다. 직면한 글로벌 경제위기를 헤쳐 나가는 데에도 한ㆍ중ㆍ일 간의 긴밀한 협력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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