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伊M-346 추락,UAE 고등훈련기사업에서 추락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탈리아 귀환도중 원인불명 사고로 추락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이탈리아 방산업체 알레니아 아에르마치가 최첨단 전투기훈련기라고 자랑하는 M-346 제트훈련기가 18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두바이 근처에서 추락했다.

알레니아 아에르마치의 훈련기 M-346

알레니아 아에르마치의 훈련기 M-346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훈련기는 UAE의 차기 고등훈련기(48대) 도입사업의 우선협상 대상 기종이다. 아울러 이 훈련기는 미공군이 50년 된 고등훈련기 T-38탤론을 교체하는 T-X 프로그램에 T-100이라는 이름으로 참여할 후보기종으로 꼽히고 있다.


미국의 국방관련 뉴스 전문 사이트인 디펜스뉴스는 18일(현지시간) 회사측 대변인의 말을 이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짐 멜츠너 대변인은 “회사 소유 M-346 시제기(프로토타입)가 오늘 이탈리아로 귀환중 아랍에미리트연합 상공을 비행하다 사고를 당했다”고 이메일 발표문을 통해 밝혔다.
그는 “탑승 승무원은 안전하게 항공기에서 사출좌석으로 탈출했으며 심각한 부상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아랍에미리트연합측과 회사 관계자들이 사고를 조사중이며, 추락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은 하나도 없다고 디펜스뉴스는 덧붙였다.

멜츠너는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며,회사 절차에 따라 사고조사위원회가 구성됐다”면서 “알레니아 아에르마치는 아랍에미리트연합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M-346는 이 미공군의 50년된 훈련기 T-38탤론 고등훈련기를 교체하는 T-X프로그램의 잠재 후보다.

또 영국의 BAE와 미국의 노스롭그루먼은 호크를 제안하겠다고 밝혀놓았다.

알레니아 아에르마치의 훈련기 M-346

알레니아 아에르마치의 훈련기 M-346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아에르마치측은 이날 이탈리아 방위사업청에 해당하는 DGAA가 M-346을 공군훈련기로 만든 T-364기 초기물량 6대 중 첫 번째 훈련기를 인도받았다고 밝혔다.

곧 두 번째기가 인도될 T-346A는 이탈리아 프라티카 디마레 공군기지의 비행시험부대에 배치된다.

공군은 곧 나머지 4대와 지상 훈련 시스템을 내년까지 받아 M-346 기반 훈련기를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국가가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는 2009년 이탈리아 공군과 체결된 총 2억2000만 유로의 계약에 따른 것이다. 알레니아 아에르마치는 이탈리아 국방부로터 군용 사용인증서를 획득했다.

M-346은 차세대 고성능 전투기 훈련을 위해 설계된 최첨단 훈련기로 유로파이터와 그리펜, 라팔,F-16과 F-18,F-22,심지어 합동공격기(JSF)의 항공전자장비를 모델로 항공전자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