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프렌차이즈 위드팜
박정관 위드팜 부회장 인터뷰
"디지털 전환·약배달 시대적 흐름"
'맥도날드·스타벅스·파리바게뜨…'. 대중에게 익숙한 프렌차이즈 브랜드들이다. 병원이나 상가건물에서 이들 브랜드만큼 흔히 보이는 약국도 프렌차이즈가 있다. 약사는 조제·복약상담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고 프렌차이즈 본사는 약 구매·전산·학술교육 등 약국 운영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약국 프렌차이즈는 요즘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이나 약배달 등에 대한 고민이 깊다. 우리나라에서 의약분업이 시행되던 2000년 약국 프렌차이즈 위드팜을 설립한 박정관 부회장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본사에서 만났다.
코로나19 전부터 '약국 디지털화' 강조
박 부회장은 인사하며 위드팜 부회장 외 또 다른 명함 한장을 건넸다. 명함에 적힌 직함은 'DRx솔루션 대표'. 박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세계적 흐름에서 약국의 디지털화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고민하다 2017년 자회사 DRx솔루션을 설립했다"면서 "현재 약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앞으로는 온라인에서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코로나19가 의료·약업계에 디지털 가속화를 불러오기 수년 전부터 강의와 기고 등을 통해 약사들이 디지털 전환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약사회 등 집단의 폐쇄성과 보수성 탓에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 않았다. 박 부회장은 환자와 약국을 디지털로 연결해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면 이런 인식이 바뀔 것이라고 봤다. 2018년 DRx솔루션을 통해 스마트약국 플랫폼 '내손안의약국' 서비스를 선보인 것도 이런 이유다.
내손안의약국은 약사상담·복약알림·약픽업·약수첩 등 환자 개인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복약알림'은 환자에게 약 복용시간을 알리고 환자가 약을 복용하면 약국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서비스다. 박 부회장은 "우리나라는 의료제도와 인프라가 매우 뛰어나지만 약을 제때 제대로 복용하는 '복약순응도'가 낮다"면서 "이는 치료를 더디게 하고 병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라며 서비스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다제약물상담'도 박 부회장이 고안한 핵심 서비스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에서 만성질환을 1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사람 중 10개 이상의 약을 60일 이상 복용하는 '다제약물 복용자'는 지난해 117만5000명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2.28%다. 5개 이상 약물을 복용하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입원 위험이 18% 높고 사망 위험은 25%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박 부회장은 "많은 약물을 부적절하게 복용할 경우 그 위험성이 심각한데 일반인들은 잘 인지하지 못한다"면서 "고객이 우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전문 약사들과 다제약물에 대한 상담을 할수있다"고 전했다. 그는 향후 '챗GPT'와 연동한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약배달은 시대적 흐름…약사 후배들 시야 넓혀야"
박 부회장은 위드팜을 설립하기 전 영남대 약대 졸업후 보건복지부에서 16년간 약무주사보로 공직생활을 했다. 의약품 허가·마약류 관리·보험심사 등의 업무를 맡았다. 이런 경험으로 약업계 관련 정책이나 법률 도입에도 관심이 많다.
그는 최근 약업계 화두인 약배달에 대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환자 다수가 약배달을 원하고 정부도 제한적으로 이를 허용하는 움직임에도 약사회가 맹목적으로 반대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박 부회장은 "약배달은 애초에 약사들이 가장 먼저 나서서 주관했어야 했다"면서 "약을 어떻게 하면 환자에게 잘 전달할 것인지 고민하는 단계로 가야지 시대에 뒤처져 무조건 배달에 반대만 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미국과 일본은 약배달을 도입해 약산업 성장도 이뤄냈다"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국가 중 약배달을 하지 않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고 덧붙였다.
박 부회장은 약사 후배들이 개국만 선택할 게 아니라 공직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과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약사가 다수였지만 지금은 한약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면서 "젊은 약사들이 정책 결정에 활발히 참여해야 약업계에 좋은 시스템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20년 넘게 꾸준히 성장…퇴직자에도 연금지급
위드팜은 2001년 말 매출 340억원에서 2010년 896억원, 지난해엔 2000억원을 돌파하며 꾸준히 성장해왔다. 올해는 매출 2300억원이 목표다. 서울대병원·아산병원·삼성병원·세브란스병원·강남성모병원 등 전국 대형병원 앞에 약 30개의 회원약국이 들어서 있다.
위드팜에는 '퇴직안정자금'이라는 독특한 복지제도가 있다. 연봉과 퇴직금과는 별도로 회사가 직원 명의로 매월 100만원씩 은행연금을 적립하는 제도다. 직원이 퇴직하면 다달이 연금을 지급해 안정적인 퇴직 이후 생활을 지원한다. 위드팜 직원이 30년간 근무하고 퇴사할 경우 적립한 돈과 이자를 더해 매월 약 155만원이 지급되는 식이다. 박 부회장은 "국민연금에 퇴직안정자금을 더하면 노후 생활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들의 미래가 안정돼야 사내에서도 행복하게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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