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팬데믹부터 브렉시트까지…세계 분열에 GDP 손실 7%"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팬데믹부터 우크라이나 전쟁,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이어진 일련의 세계 분열 양상이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을 최대 7%까지 낮출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15일(현지시간) 국제경제 협력과 무역량 감소가 저소득 국가를 중심으로 한 세계 경제의 거대한 후퇴를 이끌 수 있다며 이같이 경고했다.

또한 국경을 넘나드는 노동에 대한 장벽이 높아지고 수출 제한으로 기술 확산이 늦춰지면서 신흥국 등 일부 국가의 손실 규모가 8~12%에 달할 수 있다고 봤다.


IMF은 이날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과 뒤이은 우크라이나 사태, 브렉시트로 인한 서방간 분열과 미·중 간 지속적인 무역전쟁이 2008년 금융위기로부터 채 회복되지 않은 세계 경제를 더 위축시키고 있다고 짚었다.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0~201년 공급망 혼란과 각국 수출제한 조치로 전 세계 무역량의 약 90%가 영향을 받았으며, 이후 지난해 2월 개전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전쟁과 이에 대한 서방의 제재는 글로벌 에너지와 농산물 시장의 큰 혼란으로 이어졌다고 IMF는 지적했다.

IMF는 수십 년에 걸쳐 이뤄진 경제적 통합의 증가가 이같은 일련의 위기들로 역전될 위기에 처했다며, 지리 경제학적인 분절화(Fragmentation)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IMF는 제한적인 분절화만으로도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2% 정도가 줄어들 수 있다면서 국제 통화 시스템과 글로벌 금융안전망(GFSN)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금까지는 경제 세계화가 전 세계에서 가난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선진국 저소득 소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됐다는 것이 IMF의 평가이다. 하지만 세계 경제의 분절화가 나타나면 빈국과 선진국의 저소득층이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IMF는 국제 지불시스템의 분절화와 금융의 지역 분권화가 진행될수록 신흥국과 저소득 국가가 받는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국제적인 위험 분담이 줄어든 상황에서 경제 분절화가 이뤄지면 거시경제적 변동성이 확대되고 더욱 심한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여기에 위기에 빠진 국가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 능력이 약화하고 미래 국가채무 위기 해결도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IMF는 우려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